:: 홈 > 공지사항
 
 
글제목 시호를 주는 방법과 품계별로 받은 인원은 얼마나 되나? 파일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21-09-01 오후 1:50:40 조회수 18

시호를 주는 방법과 품계별로 받은 인원은 얼마나 되나?

■편집자 註 : 시호(諡號)란 공신이 죽으면 그 공을 기리기 위해 조정에서 직위를 추증하는 것을 말하는데 문화홍보위원장(成獜, 26세, 충정공파)이 조선실록 등을 연구한 2번째 시간으로 연시(延諡)와 품계별로 알아보고 시호를 추증 받은 선조님에 대해 알아본다. (실록 등의 근거를 명시하였으며 여러 번 공신으로 책록된 분도 공신기록은 1회만 기록하였다.)

연시(延諡)-시호 주는 방법

시호가 정해지면 가족에게 시호 교지를 전하는데 여기에도 일정한 절차가 있었다. 기일 전에 충호위(忠扈衛)에서 초상집 대문 밖 서편에 사자(使者)의 막차(幕次, 천막)를 남향으로 설치하고, 집사자는 사자의 자리를 대청 동북쪽에 남향으로 설치하고, 상주(喪主)에게 대신 시호(諡號)를 주는 자리를 대청 앞에 북향으로 설치한다.

기일에 이르러 사자가 누자(樓子, 시호의 봉책 교서를 담아 가지고 가는 교자상)로 시호를 받들고 상가에 이르러 막차로 들어간다.

내외가 모두 상복(喪服)을 입는다. 사의(司義, 6품 이하 관원 1명)가 상주를 인도하여 자리에 나아가 서서 곡한다. 사의가 사자를 인도하여 막차에서 나와서 대문 서쪽에서 동향하고 선다. 사의가 상주를 인도하여 지팡이를 버리고, 질(絰, 머리나 허리에 두르는 끈)을 벗고, 울음을 그치고 대문 밖으로 나와서 맞이한다. 집사자가 누자를 메고 들어가서 상청 한가운데다 남향으로 놓는다. 사의(司義)가 사자(使者)를 인도하여 동북쪽에 선다. 사의가 상주를 인도하여 절하는 자리에 선다.

사의가 “국궁(鞠躬), 사배(四拜), 흥(興), 평신(平身)” 라고 하면, 상주가 몸을 구부렸다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사자가 “임금의 지시가 계신다.” 말하면, 사의가 “꿇어앉으라.” 고 한다. 상주가 꿇어앉으면, 사자가 선지(宣旨)하기를, “전하께서 아무 관직 아무를 보내어 작고한 아무 관직 아무에게 시호를 아무라고 내린다.” 하면, 사의가 “부복, 흥, 사배, 흥, 평신”이라고 하면, 상주가 구부렸다 엎드렸다 네 번 절하고 일어나서 몸을 바로 한다.

사자가 누자에서 시호를 꺼내 상주에게 주면, 상주는 꿇어앉아서 받아서 영좌(靈座) 앞에 봉안하고 분황례(焚黃禮, 국가에서 내린 교서의 분부를 쓴 누른 종이를 불사르는 의식)를 행한다. 붉은 종이를 쓴다. 하였다. -세종실록 3년(1421) 4월 12일

품계별로 보면

고려는 총 684명 중 종2품 이상이 502명으로 73,4%를 차지하고 있고 조선은 총 2,382명 중 종2품 이상이 2,035명으로 85.4%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고려는 기구변화가 자주 있었고 그에 따라 관직 이름이 자주 바뀌어 그 관직이 몇 품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조선시대 보다 많으므로 이런 사정을 감안하면 조선시대나 고려시대나 당초 정해진 대로 종2품 이상에게 시호를 준 것은 비슷하다고 생각된다.

시호 받으신 선조님(106호에 이어서)

6. 양경공(良敬公, 휘 涓, 6세)

  좌명공신

생졸(生卒) : 1374 ∼1429

출신 : 태조 이성계의 생질

•관직 : 우의정, 한평부원군

•부모 : 용원부원군 조인벽(趙仁璧). 정화공주(貞和公主: 환조의 큰딸)

시호 : 양경(良敬)

- 세종실록 11년(1429) 10월 11일, 온양호락(溫良好樂) 온화하고 선량하며 악(樂)을 좋아한 것을 양(良), 숙흥공사(夙興恭事) 아침 일찍 일어나 일을 살핀 것을 경(敬)

7. 안정공(安靖公, 휘 候, 6세)

생졸(生卒) : ? ∼1444

출신 : 태조 이성계의 생질

•관직 : 동지중추원사

•‌부모 : 용원부원군 조인벽(趙仁璧). 정화공주(환조의 큰딸)

•시호 : 안정(安靖)

 - 세종실록 26년(1444) 7월 10일, 호화부쟁(好和不爭) 화목한 것을 좋아하고 남과 다투지 않은 것을 안(安), 유직고종(柔直考終) 부드럽고 곧으며 명대로 살다가 죽은 것을 정(靖)

8. ‌절효공(節孝公, 휘 賚, 6세, 충정공파)

생졸(生卒) : 1374 ∼1449

출신 : 무과

•관직 : 지돈녕부사

•부모 : 고려조 修文館, 寶文閣 대제학 조인옥(趙仁沃), 좌정승 경보(慶補)의 딸

•시호 : 절효(節孝)

- ‌세종실록 31년(1449) 7월 1일, 호렴자극(好廉自克) 청렴한 것을 좋아하여 자기를 극복한 것을 절(節), 자혜애친(慈惠愛親) 자비롭고 은혜로우며 어버이를 사랑한 것을 효(孝)

성린(成獜, 26세, 충정공파)

문화홍보위원장

시인, 문학박사

•조선행정사연구소장(현)


   
 
ADD. 03170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5가길 28 광화문플래티넘 601호. TEL: 02-738-4035~6. FAX: 02-738-4050
Copyright ⓒ 2005 한양조씨[조씨문중]. All rights reserved. E-Mail: hancho-news@hanmail.net